본문 바로가기
& other stories/Famous People with Medical Conditions

셀레나 고메즈가 앓고 있는 희귀병, 루푸스

by 믿타운걸 2021. 1. 5.
반응형

셀레나 고메즈가 앓고 있는 희귀병, 루푸스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셀레나 고메즈는 디즈니 채널로 데뷔한 미국의 가수이자 배우입니다. 불미스러운 스캔들 없이 아역 시절부터 탄탄하게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있는 셀레나가 불어난 체중에 대한 악플을 받게 된 시점이 있었습니다. 셀레나는 후에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 당시 심정을 밝히며 체중의 변화가 자신이 앓고 있는 불치병, 루푸스 때문이라고 밝힙니다. 

2017년 셀레나는 루푸스로 인해 콩팥이 제 기능을 거의 상실하여 친구 프랜시아 라이사에게 신장 이식을 받았습니다. 셀레나는 사실 "Stars Dance" 앨범의 성공으로 가수로서의 커리어가 정점을 찍고 있던 시점에도 루푸스 때문에 월드 투어를 멈춰야 했을 정도로 병마와 싸운지 꽤 오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녀가 앓고 있는 희귀병, 루푸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여담으로 우리나라에서는 AOA의 전 멤버 초아가 루푸스를 앓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출처: Getty Images

 

루푸스란? (What is Lupus?)

전신홍반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는 자가면역질환의 한 종류로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합니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면역시스템이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가면역질환 중에는 아토피, 제1형 당뇨병(T1DM),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루푸스의 종류는 크게 4가지가 있는데, 자발적 루푸스, 원판상 루풋, 약물유발성 루푸스, 항핵항체 음성 루푸스가 그 4가지 입니다. 약물유발성 루푸스 같은 경우는 환자가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복용하고 있던 약물을 통해 진단을 할 수 있는데, 루푸스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 중엔 hydralazine, quinidine, procainamide 등이 있습니다.

 

증상 (Symptoms)

루푸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협부 발진입니다. 흔히 butterfly rash라고 부르는 이 증상은 양쪽 뺨에 대칭적으로 붉은 발진이 생겨 앞에서 보면 나비가 날개를 편 듯한 모양으로 보이는 것에서 따온 명칭입니다.

 

루푸스 환자에서 흔히 보이는 다른 증상들 중에 관절통과 관절염이 있습니다. 주로 손, 팔목 등 작은 관절과 무릎 관절을 대칭적으로 침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착각할 수도 있는데 루푸스 환자에서는 뼈나 연골의 파괴가 보이지 않습니다.

 

셀레나의 경우와 같이 신장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데 이로 인해 전신적으로 몸이 붓는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진단 (Diagnosis)

한가지 검사로 루푸스를 확실히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액검사, 간, 신장 등의 기능검사, 소변검사, 흉부 X선 검사 및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특수 검사로는 항핵 항체 검사, 항 DNA 항체 검사, 항 Sm 검사, 면역 복합체 유무에 대한 검사, 혈청 보체 검사, 루푸스 세포에 대한 검사 등이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약물유발성 같은 경우 Medication History가 확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총 11가지 증상 중에 4가지 이상을 만족하고 자가면역항체 확인까지 되면 루푸스로 진단합니다. 

 

예방과 치료 (Prevention and Treatment) 

확실한 예방 방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루푸스를 유발할 수 있는 몇가지 위험인자들이 있습니다. 자외선을 많이 쬘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과반수의 루푸스 환자들이 햇빛/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이상 반응을 일으키는데 피부의 DNA와 단백질을 변화시켜 항원으로 작용해 자가항체를 유발시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루푸스는 가족력이 있고 성별이 여성인 경우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되는 경우 자외선이 강한 시간에 외출을 할 때 자외선차단제를 꼭 바르고 긴 팔, 긴바지, 썬글라스, 챙 넓은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앱스틴 바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루푸스는 치료로 완치가 되는 병이 아닙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증상완화가 목적입니다.

루푸스의 약물치료방법으로는 항말라리아제, 면역억제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스테로이드 제제가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우선적으로 NSAID를 사용해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급격히 악화되거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합니다 (eg, methylprednisone, prednisone). 목숨이 위험한 심각한 증상이 있는 경우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면역 억제치료를 강력하게 시행합니다.

 

항말라리아제는 루푸스의 장기치료로 사용되는데 특히 루푸스와 관련된 피부질환, 관절염, 체질적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예방차원으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으로 드물게 실명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매년 안과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여기까지 셀레나 고메즈가 앓고 있는 루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루푸스는 분명 치료와 관리를 꾸준히 해야하는 절대 가볍지 않은 병입니다. 그러나 증상을 잘 관리하면 일상생활에서의 지장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루푸스를 앓고 있다면, 전문의와 자주 상담하며 꼭 맞는 치료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