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Wellness/Healthy Living

눈 건강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와 진실

by 믿타운걸 2021. 1. 16.
반응형

눈 건강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와 진실

살면서 눈 건강에 이게 좋다, 저게 좋다 하는 말들을 많이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자랄 때 부모님으로부터 들은 말들은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불이 다 꺼진 밤에 늦게까지 핸드폰을 보는 제 모습을 발견한 사람들에게 저는 종종 핀잔을 듣곤 합니다. 밤 늦게 까지 핸드폰을 보는 것이 시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게 사실일까요? 한 때는 너무도 싫어했던 당근, 눈 건강에 좋다며 꾸역꾸역 먹었던 것이 소용이 있었을까요?

 

눈 건강에 대한 오해와 진실,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어두운 불빛에서 책을 읽는 것은 시력을 악화시킨다.

오해.

어두운 불빛에서 책을 읽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눈을 한시적으로 피곤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죠. 그러나 알려진 장기 부작용은 없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일 경우, 어두운 조명 아래 밤 늦게까지 책을 읽는 것을 많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릴수록 어두운 조명에 눈이 빨리 적응하기 때문이죠. 핸드폰이나 TV를 눈 가까이 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까이 보면 눈이 피로해지고, 그로 인해 두통이 올 수도 있지만, 직접적으로 시력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런 생활을 자주하다보면 일시적인 것들이 쌓여 눈 건강을 해롭게 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썬글라스는 겨울보다 여름에 쓰는 것이 더 좋다. 

오해. 

썬글라스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패션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올바른 썬글라스 착용은 눈 건강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햇빛이 뜨거운 여름에 착용하는 것이 왠지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사실 여름 못지 않게 겨울에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태양에서 방출되는 자외선이 겨울에도 여름만큼 강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겨울에 쓰는 것이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눈이나 구름에서 반사되는 자외선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죠. 제대로 된 보호장치 없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백내장이나 나이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MD)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당근은 눈 건강에 좋다. 

오해.

당근은 베타캐로틴(beta-carotene)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베타캐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상당 부분이 비타민 A로 변하는데,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특히 좋은 비타민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이렇게 들으면 당근을 먹는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거 맞는거 아니야?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당근을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비타민 A의 양은 정말 극소량입니다. 또한 비타민 A 결핍은 개발도상국이 아닌 다른 국가들에서는 그 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미 충분한 비타민 A가 섭취되고 있다면, 당근을 먹는다고 더 좋아지거나 특별한 변화를 느끼진 못할 것입니다. 당근과 같이 눈에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된 채소나 과일들이 있습니다. 짙은 녹색 채소가 대표적인데 브로콜리, 케일 등에도 눈에 좋은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시력에 문제가 있다면, 이 채소들을 아무리 섭취해도 그 전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에 시력이 나빠지기 전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4. 안경 착용은 결국 시력을 더 나쁘게 한다. 

오해.

시력은 노화와 함께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정확한 시력검사 결과로 제작한 안경이 그때그때마다 개개인의 가장 좋은 시력을 보장해 줍니다. 안경은 우리 눈이 받아들이는 빛을 변형시킬 뿐, 눈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력과 맞지 않는 렌즈를 착용하더라도, 시력을 더 나쁘게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두통을 가져다 줄 수는 있겠죠. 더 나쁜 경우, 흐릿함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그 경우도 눈 자체가 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5. 눈에 문제가 없으면 안과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오해. 

은근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눈에 관련된 병들은 특히나 심각한 상황이 올때까지 조용하게 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일찍 발견하고 관리하며 치료하는 것이 우리 삶에 너무나도 중요한 눈 건강을 챙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라면 더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당뇨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합병증으로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당뇨를 앓고 있는 것이 아니더라도, 가족력이 있다면 눈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눈 건강에 대한 다섯 가지 오해와 진실에 대해 나누어 보았습니다. 눈 건강에 대해 글을 작성하는 도중, 눈 건강에 빠질 수 없는 안약 사용법에 대해서도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안약을 넣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안약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조만간 다시 뵙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