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more/live well.

미국 FDA 얀센 백신 접종 중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혈전증 부작용 비교차트)

by 가십걸 2021. 4. 14.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접종으로 혈전증이 발생할 확률은 코로나19의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는 경우보다 현저히 낮다. 그 뿐 아니라 피임약 복용과 흡연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확률보다도 훨씬 낮은 확률이다. 

 

미국 현지 시각 기준 2021년 4월 13일 아침, FDACDC에서 얀센 백신의 접종 중단을 권고함으로 다시 한번 혈전 부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얀센(존슨앤존슨) 백신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과 동일한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술을 이용한 백신입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도 백신도 유럽의약품청에서 한차례 접종이 중단된 적이 있었고 (다시 재개됨), 캐나다에선 현재까지도 55세 미만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입니다. 

 

 

 

안그래도 부작용 우려 때문에 접종을 기피하는 인구가 꽤 있는데, 계속해서 번복되는 가이드라인으로 더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종사자임과 동시에 대중에게 의약 정보를 온라인 매개체를 통해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로써도 권고 사항을 자주 업데이트해야하는 상황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얀센 백신은 미국에서 발생한 6건의 혈전증 사례를 토대로 접종이 중단되었는데요. 접종 후 대략 2주 후에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접종 건수에 비례하면 매우 적은 수지만, FDA에서는 국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판단을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과반수 이상으로 접종하고 있고 (미국에서 얀센 백신은 4월 셋째 주 기준 전체 접종 수의 5%밖에 되지 않음), 또 두 백신의 충분한 물량이 있기 때문에 더 신속하게 내릴 수 있던 결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FDA의 발표에 의하면, 접종 중단은 권고일 뿐 명령이 아니기 때문에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충분한 의료 상담을 한 뒤 결정을 내릴 것을 권장했습니다. 

 

 

 

한편 얀센 백신은 앞서 승인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달리 한번만 접종해도 되는 편리함으로 도시와 멀리 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와 노숙자들, 또 미국 국방부(펜타곤)의 리드로 해외에 있는 군인 및 가족들에게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펜타곤에서도 FDACDC의 권고에 따라 얀센 백신 사용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Update: FDACDC2021년 4월 23일부로 얀센 백신 접종을 재개하였습니다. 

2021.06.03 - [Health & Wellness/Health Topics] - 얀센 백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얀센백신/코로나백신/존슨앤존슨백신)

 

얀센 백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얀센백신/코로나백신/존슨앤존슨백신)

*이 글에서 '얀센 백신'은 '얀센 COVID-19 백신'을 의미합니다* 미국에서는 얀센 백신이 승인이 난지 꽤 되어서 지인들 중에도 얀센 백신을 맞은 경우가 꽤 있습니다. 미국은 화이자, 모더나, 얀센

sthbrewing.tistory.com

 

 

 

 

*이 글에서 제공되는 내용은 개략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이며 정보제공만을 위해 제공됩니다. 이 글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절대 의학적인 진단을 대신할 수 없으며, 결코 의학적 진단, 진료, 혹은 치료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